티스토리 뷰

728x90

식과 문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가장 작은 유용한 코드 조각은 문(Statement) 또는 식(Expression) 이다.

둘의 근본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 문은 상태를 변경한다.
  • 식은 값을 만든다.

이 말은 식이 결괏값을 돌려주는 반면에 문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문은 아무값도 돌려주지 않기 때문에 뭔가 유용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둘러싼 주변의 상태를 변경해야만 한다 (이를 부수 효과라고 한다.)

코틀린에서 대부분의 요소는 식이다.

val hours = 10
val minutesPerHour = 60
val minutes = hours * minutesPerHour

각각의 경우 =의 오른쪽에 있는 코드는 식이며, 왼쪽의 식별자에 대입할 값을 만들어 낸다.

println() 같은 함수는 결과를 반환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println() 이라는 함수 호출도 여전히 식이기 때문에 무언가를 반드시 반환해야만 한다. 코틀린에서는 이런 목적으로 Unit 이라는 특별한 타입의 값을 사용한다.

fun main() {
    val result = println("returns Unit")
    println(result)
}

출력
returns Unit
kotlin.Unit

 

출처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206714

 

아토믹 코틀린 | 브루스 에켈 - 교보문고

아토믹 코틀린 | 코틀린을 익히고 레벨업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한 번에 하나씩 + 명확한 예제를 실행하면서 + 훌륭한 멘토의 설명으로 배워라!코틀린의 기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더 나은

product.kyobobook.co.kr

 

728x9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